SKT Smart Learning App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Smart Learning

Project Description

CLIENT  SK 텔레콤
기간  2013.09.02 ~ 2014.01.31
참여자  김유진, 민보영, 김준미, 한자인, 정광민, 이진, 윤혜진, 인은지, 김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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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스마트 러닝 어플리케이션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영어수업을 위한 서비스로
과제의 수행과 제출, 그리고 해당 과제에 대한 검토와 평가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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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SK 텔레콤 SKLP(learning Platform)의 부속 앱 개발
– 영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다운로더블 앱 제공
– 학생과 교사, 학부모간의 자연스러운 정보 공유

실제 학교 및 학원에서 태블릿 PC를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영어를 접할 수 있고,
수업뿐만 아니라 과제(숙제)까지 손쉽게 내고 푸는 등 교사/학생/학부모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영어교육 플랫폼 앱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SKLP는 ICT를 활용하여 영어교육에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 시작되었으며,
OPS2 엔진을 베이스로 한 말하기(Speaking)엔진과 단수/복수 문장 또는 문장의 일부를 입력했을 때
Spell Check, Garbage Check을 통해 오류 및 교정결과, 스코어, 코멘트 등의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쓰기(Writing)엔진에 기반한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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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영어공부를 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현직 영어교사로 구성된
자문그룹과의 논의를 진행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가 무엇인지 분석하였습니다.
실제 현직 교사들과 학생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그 중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교사가 원하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로는 교사가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맞춤형 수업이 용이하도록 학습
난이도별 숙제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과 학습자의 숙제 풀이 이력 DB를 활용하여 교수활동의
선택과 집중이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것 그리고 교사의 숙제 제시, 점검, 피드백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것 등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언어학습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학습 기회 제공할 것, 학습진도를 손쉽게 확인하여 학습 동기유발을 돕고, 숙제 수행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강화시킬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특히 학부모에게 주는 새로운 가치로는 학생의 학습 진도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하고,
학교에서의 영어교육 정상화로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자는 미션이 부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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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SKLP를 통해 학교 수업 후 과제를 내는 과정을 모두 자동화하고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했을 경우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즉시 이루어져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과제를 수행한 내역이 DB에 쌓여 학생이 취약한 부분에 대한 분석 또한 손쉽게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사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학생이 취약한 부분을 보강해 줄 수 있고,
학생은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교사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
– 학생 학습수준을 고려, 맞춤형 수업이 용이하도록 난이도별 숙제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
– 학습자의 숙제 풀이 이력데이터를 활용, 수업선택과 집중이 용이하도록 지원
– 과제제시와 피드백 등 소요시간을 대폭 경감

학생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
– 언어학습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학습 기회 제공으로 학습진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학습 동기유발이 용이함
– 숙제 수행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학습의 동기유발이 강화

학부모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
– 학생의 학습 진도를 학부모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 가능
– 학교에서의 영어교육 정상화로 학부모 사교육 의존도를 낮춤

 Strategy

1) UI적 관점
– 정보의 가독성에 중점
– 피드백의 시각화
– 쉬운조작(오류의 최소화)
– 정보의 릴레이션

선생님과 학생이 오랜 시간 수업을 해야 하는 앱이므로 소프트한 일러스트 테이블과 캐릭터의 동작, 기분상태, 표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등의 재미 요소 또한 추가 하였습니다. 또한 뚜렷하게 구분되는 색상을 사용하여 선생님/학생 영역 및 완료한 과제, 미 완료 과제 영역이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여 기기의 오작동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2) 기능적 관점
– 리워드 및 랭킹 시스템을 통한 재미요소와 동기부여 동시 제공
– 직접 녹음하여 발음과 억양을 평가 받고 재청취 후 연습할 수 있는 반복학습
– 어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성취 기준을 고려한
균형 있는 교재 콘텐츠

선생님이 수업을 하거나 과제를 제출할 때 동선의 끊어짐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설계하여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학생 또한 본인이 당장 해야 할 과제 또는 앞으로 해야 할 과제 등을 구분하여 노출함으로 무엇을 먼저 해야 할 지 명확하게 제시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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